2024/12/22 4

일본, 70세까지 일할 수 있는 기업 30% 돌파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 계단에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조합원들이 65세 정년연장 법제화 국회입법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내 70세까지 근무할 수 있는 기업 비율이 30%를 넘었다. 21일 NHK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이 올해 6월 종업원 수 21명 이상인 전국 기업  23만 700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70세까지 근무 가능한 곳이 약 7만  5600곳(31.9%)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대비 2.2%포인트(P) 증가한 결과다. 이들 기업 대부분은 정년이 지난 직원을 재고용하는 제도를 마련하거나 정년 제도를 아예 폐지했다. 정년을 아예 상향 조정한 회사도 일부 있었다. 일본은 기업이 직원에게 70세까지 취업 기회를 보장하도록 권장하는 법을 2021년  시행하기 시작..

시사 및 뉴스 2024.12.22

🍒불로초의 비밀

생로병사(生老病死)가 인간의 숙명이라면, 불로불사(不老不死)는 인간의 소망입니다.    영원히 늙지 않는 비결은 세상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몸보다 먼저 늙는 것만 경계해도 훨씬 더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이 다음의 다섯가지 입니다. 이 정도만 경계해도 우리는 천천히 아름답게 늙어 갈 수 있습니다.   하나, 박이후구(薄耳厚口) 입니다. 귀가 얇아져서 남의 말을 듣기 싫어 하고, 입은 두터워져  자기 말만 쏟아 내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남의 말을 듣기를 즐기고 나의 말은 적게 하는 것이지요.  둘, 망집(妄執)입니다. 사소한 일에도 자기를 내세우고 고집 을 피우는 것을 경계해야 합니다.  노인의 고집만큼 추한 것도 없습니다.  망집을 버리고 마음을 풀면 ..

좋은 글 2024.12.22

● 사랑하며 살자! ‘긍정의 힘!’ /차동엽 신부

[한 사람이 낙천주의자에게 행복해지는 비법을 물었답니다.] "만약 당신이 모든 친구를 잃는다면 그래도 행복할 수 있나요?" "그럼요. 비록 친구는 잃었어도 나 자신은 잃지않았으니 행복하지요." "그럼 길을 가다가 진흙탕에 빠졌는데도 그렇게 웃으시겠습니까?" "그럼요. 제가 빠진 곳은 깊은 연못이 아니라 고작 진흙탕이잖아요." "길을 가다가 모르는 사람에게 뒤통수를 맞아도 기분이 좋으시겠어요?" "그럼요. 주먹으로 한 대 맞았을 뿐이잖아요. 칼로 맞은 것 보다야 낫죠." 살다 보면 이렇게 긍정적인 사람이 정말로 있습니다. 그런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저절로 웃음이 나오고,  나도 모르게 생각이 밝아집니다.  긍정보다 더 재미있는 게 있을까요? 쌍문동에 사는 이현숙님은 치과 의사입니다.  그 분은 유방..

좋은 글 2024.12.22

'송양지인(宋襄之仁)'의 고사 /정재학 시인

전쟁이 일어나 전투에 임하게 되면, 어떻게 이길 것인가에 아군의 모든 에너지를  총집중해야 한다. '어떻게'는 전쟁에 동원되는 일체의 전술전략을 뜻한다.  그러므로 전략전술에 효율성은 생명이다. 여기에 인의(仁義)와 윤리를 따지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이에 관한 고사가 '송양지인(宋襄之仁)'이다. 좀 진부하지만 고사(古事)를 펼쳐본다. 송(宋)나라 양공(襄公)은 춘추시대 송나라 군주였다. 공자 목이의 양보로 군주가 된 인물이다. 송양공은 초나라와의 전쟁 때, 진을 치고 초나라 군사를  기다리고있었다. 홍수전투였다. 강을 사이에 두고 초나라 군사가 강을 건너 공격하려고 했다. 이때 장수였던  공자 목이(公子目夷)는 송 양공에게 초나라 군대가 강을 반쯤  건너왔을 때 공격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그러나 ..

좋은 글 2024.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