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8 3

日 새 총리 ‘비주류 온건파’ 이시바

‘4전5기’ 도전끝 자민당 총재 당선 - 내달 1일 기시다 후임 공식 취임 아베와 대립각, 한일관계 전향적 “한국 납득할 때까지 사죄해야” 대통령실 “긴밀 소통 계속 협력할 것”  일본의 102대 총리에 오를 집권 자민당 총재로 당내 비주류이자 온건파로 꼽히는  이시바 시게루(石破茂·67) 전 자민당 간사장이 선출됐다. 그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4전 5기’ 도전 끝에 승리했다. 이시바 총재는 다음 달 1일 임시국회에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의 뒤를 잇는 차기 총리로 공식 취임하면서 새 내각을  출범시킨다. 의원내각제인 일본에서는 집권 여당 대표가 총리를 맡는다. 27일 일본 도쿄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자민당 총재 선거 2차 결선 투표에서 이시바  총재는 215표를 얻어 194표를 득표한 다..

시사 및 뉴스 2024.09.28

♤ 송학 편지♤

사랑스런 손녀야? 내 사랑하는 손녀야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지금부터  내가 전해주는 글을 꼭 보거라. 아직 한살이라 말은 하지 못하지만 하나님 주신 지혜로 세상을 봐보렴. 앞으로 너가 살아 가야 할 대한민국이 얼마나 아파하는지. 얼마나 망가지고  얼마나 거짓으로 점철되고 있는지. 무엇이 잘못되어 가고 있고, 누가 이 나라를 망가뜨리고 있는지. 어떤 세력이 나라를 파탄내고, 어떤 세력이 나라를 흥하게 하는지. 2024년 대한민국 최고의 애물단지가 무엇인지. 국민을 가장 고통스럽게 하는 인간들이 누구인지. 이 할아버지는 불운한 역사가 반복되는 것을 막고자 하는 심정으로  이 글을 쓰고 있단다. 잠깐 돌아보자. 이 나라의 옛날 역사는 아픔 그 자체였단다. 수많은 외침과 전쟁을 겪은 유일무이한 나라 중 하나다..

시사 및 뉴스 2024.09.28

"알아야 면장을 하지"

우리가 일상으로 사용하는 말 가운데 그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한 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용어가 적지 않다.  흔히 말하는 '알아야 면장을 하지'가 바로 그런 것 중의 하나이다.  사전(辭典)적으로 해석하면 어떤 일이든 그 일을 하려면 그것에 관련된 학식이나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면장을 동장, 읍장, 시장 등 행정기관장으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다.  이 속담은 행정기관의 면장(面長)하고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말이며  공자와 그의 아들 백어와의 대화에서 유래한 것이란다.  공자가 백어에게 이르기를 '너는 주남(周南)과 소남(召南)을 배웠느냐... 사람이 되어서 주남과 소남을 배우지 않으면 바로 담장(牆)을 정면(正面)으로  마주하고 있는..

일반게시판 2024.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