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있기에 사람은 짐승보다 낫다.
그러나 말을 잘못하면 재앙(災殃)이 들어온다.
그래서 구시화문(口是禍門)이라는 말이 있다.
입은 음식물(飮食物)이 들어가는 입구(入口)이다.
음식물이 입에 들어가야 사람은 에너지(energy)를 확보(確保)할 수 있고
생명(生命)을 유지(維持)할 수 있다.
사람이 먹는 음식물이 어디서 왔는가를 따져보면
땅에서 나온것들이다.
인간(人間)이 먹는 음식물이란 땅의 지기(地氣)를 받고 자란 것들이다.
이렇게 보면 지기(地氣)가 들어가는 곳이다.
그러면 천기(天氣)가 들어가는 곳은 코다.
사람은 코를 통해서 산소(酸素)를 흡입(吸入)한다.
산소는 바로 천기(天氣)가 아닌가.
천기를 흡입(吸入)하는 코와 지기를 섭취(攝取)하는 입의 사이에 있는
부위(部位)가 바로 인중(人中)이다.
천기와 지기의 중간(中間)이기 때문이다.
인중 위쪽으로는 구멍이 2개씩이다.
콧구멍도 2개, 눈도 2개, 귓구멍도 2개이다.
2라는 숫자는 동양의 위상수학(位相數學)에서
음(陰)을 상징(象徵)한다.
2개, 즉 음(陰)은 많이 쓰라는 것이다.
냄새를 잘 맡아보고, 열심(熱心)히 살펴보고, 잘 귀담아 들어야 하고,
그런데 인중 밑으로는 구멍이 한 개 씩이다.
입도 1개, 배꼽도 1개, 항문(肛門)도1개, 요도(尿道)도1개,
산도(産道)도 1개다.
1 이라는 숫자는 양(陽)을 상징한다.
1개는 아껴 쓰고 조심(操心)해야 한다는 뜻이다.
인중을 중심으로 위로는 음(陰)이
아래로는양(陽)이 배치(配置)되어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입의 위치를 다시 살펴 보면 인중 아래로
양이 시작되는 지점(地點)이다.
인체(人體)의 양은 입에서부터 비릇된다.
달리 표현하면 인간 만사(人間 萬事)가 입에서부터 시작(始作)된다는 의미다.
입에서 먹을 것과 복(福)도 들어 오지만 화(禍)도 들락거리는 문(門)이다.
고금의 역사를 보면 말로 인해서 재앙(災殃)이 초래(招來)된 경우가 많다.
마음 씀씀이는 창해수(滄海水)처럼 깊어야 하고,
입은 곤륜산(崑崙山) 처럼 무거워야 한다라는 말이다.
내가 두 귀로 들은 이야기라 해서 다 말할 것이 못되고,
내가 두 눈으로 본 일이라 해서 다 말할 것 또한 못 된다.
들은 것을 들었다고 다 말해버리고, 본 것을 보았다고 다 말해버리면
자신(自身)을 거칠게 만들고 나아가서는 궁지(窮地)에 빠지게 한다.
말은 한사람의 입에서 나오지만 천사람의 귀로 들어간다.
질병(疾病)은 입을 쫓아 들어가고 화근(禍根)은 입을 통해 나온다.
현명(賢明)한 사람은 남의 욕설(辱說)이나 비평(批評)에 귀를 기울이지 않으며
또 남의 단점(短點)을 보려고도 않으며 남의 잘못을 말하지도 않는다.
"모든 화(禍)는 입으로부터 나온다. 그래서 입을 잘 지키라고 했다."
맹렬(猛烈)한 불길이 집을 다 태워버리듯이 입을 조심(操心)하지 않으면
입이 불길이 되어 내 몸을 태우고 만다.
입은 몸을 치는 도끼요, 몸을 찌르는 칼날이다.
내 마음을 잘 다스려 마음의 문인 입을 잘 다스려야 한다.
입을 잘 다스림으로써 자연(自然) 마음이 다스려 진다.
개가 짖는다고 해서 용하다고 할 수 없고 사람이 떠든다고 해서
영리(怜悧)하다고 볼수없고, 앵무새가 아무리 말을 잘한다
하더라도 자기 소리는 한마디도 할 줄 모른다.
사람도 아무리 훌륭한 말을 잘한다 하더라도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예의(禮義)를 갖추지 못했다면, 앵무새와 그 무엇이 다르리요!
"세 치의 혓바닥이 여섯 자의 몸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한다."
(모셔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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