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신공항 건설공법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최종적으로 전통적인
건설공법인 매립식을 채택할 전망이다.
이미 국내 해안 매립에 대한 노하우가 많이 축적된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한번도 진행된 적이 없는 부유식 공항 건설은
위험 부담이 컸기 때문으로 보인다.
가덕신공항 건설공법과 공사기간 단축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정부가
매립식 건설을 사실상 확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2030년 엑스포
개최 전 개항을 위해 가덕신공항을 완전한 해상공항으로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가덕도에 걸쳐 건설하는 방안이
유력한 대안으로 떠올랐다.
26일 〈부산일보〉 취재를 종합한 결과, 국토부는 국제박람회기구(BIE) 실사단이
방한하는 4월 이전에 가덕신공항 건설공법과 엑스포 전 개항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발표일은 3월 중순 쯤으로 예상된다.
부산시는 그동안 지속적으로 주장해 온 ‘24시간 이용 가능한 안전한 공항’과
‘2030년 조기 개항’이라는 두 가지 방향을 국토부가 수용·공감한
것이라며 최근 국토부와 최종 건설 방식에 대한
의견 교환이 있었다고 밝혔다.
(출처:부산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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