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을 쓰고 추는 전통 무용인 우리나라의 탈춤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됐다.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 간 위원회(무형유산위원회)는 30일 모로코
라바트에서 열린 회의에서 ‘한국의 탈춤’(Talchum, Mask Dance Drama
in the Republic of Korea)을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에 ‘한국의 탈춤’은 우리나라의 22번째 인류무형유산이 됐다.
우리나라는 2001년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을 시작으로 판소리(2003년), 강릉 단오제
(2005년),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2009년), 가곡,
대목장, 매사냥(2010년), 택견, 줄타기, 한산모시짜기(2011년), 아리랑(2012년),
김장 문화(2013년), 농악(2014년), 줄다리기(2015년), 제주 해녀 문화(2016년),
씨름(2018년), 연등회(2020년) 등 21건의 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고 있었다.
문화재청은 지난 2020년 3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에 ‘한국의 탈춤’을
등재하기 위한 신청서를 제출했다. 탈춤은 앞서 이달 초 위원회 산하
평가기구로부터 ‘등재 권고’ 판정을 받아 등재가 확실시됐다.
한국의 탈춤은 가무(歌舞)와 연극의 성격을 모두 가진 종합 예술로 평가받는다.
부조리한 사회 문제들을 풍자와 해학을 담아 공론화하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과장해
재미를 자아내면서도 화해의 춤으로 마무리하는 유쾌한
상호 존중의 정신을 담고 있다.
관객의 동조나 야유 같은 능동적인 참여로 완성되는 적극적인 소통의 예술이자,
현대 예술에 끊임없이 영감을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다.
위원회는 “‘한국의 탈춤’이 강조하는 보편적 평등의 가치와 사회 신분제에 대한
비판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는 주제이며, 각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에 상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문화재청은 ‘한국의 탈춤’을 우리의 무형유산을 넘어 세계인이
함께 공유하고 즐기는 인류무형문화유산의 하나로 발전시키기 위해
같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중략)
(동아일보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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