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8 4

💗'만초손(滿招損)'과 '겸수익(謙受益)'

만초손(滿招損)하고 겸수익(謙受益)이니라... 서경(書經)에나오는 말이다.   가득 차면 덜어냄을 부르고,  겸손(謙遜)하면 더해짐을 받게 되느니라. 가득 차면 더 이상 채울 수가 없기 때문에  부득이 덜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사람의 욕심은 모자란 것을 참지 못한다. 가득 차버리면 더 이상 할 일이 없다. 할 일이 없으니 희망이 없고 희망이 없으니 게을러지고  게을러지니 타락(墮落)한다. 사람들은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 부자가 되려고 온 식구가 합심해 노력할 때는 힘들어도 행복하다. 그러나 부자가 되고 난 뒤 예상 밖의 가족의 화목(和睦)을  허는 일들이 생긴다. 가득 찬 부는 물질(物質)의 손해뿐 아니라  가족애(家族愛)의 손상도 초래한다. 약간 모자란 듯 한 것이 좋다.  교만(驕慢)하면 있는 것..

좋은 글 11:25:32

[속보] 정부, 차기 대선일 6월 3일로 확정…임시공휴일 지정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5.04.04.   윤석열 전 대통령 파면으로 치러지는 21대 대통령 선거일이  오는 6월 3일(화요일)로 확정됐다. 정부는 이날 오전 한덕수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정례 국무회의에서  이 같은 안건을 상정해 의결했다 인사혁신처는 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기로 했다.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이 확정된 다음 날부터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하며, 선거일은 50일 전까지 공고돼야 한다.  (출처:중앙일보)

🥘된장 섭취로 건강을 지키세요

한국 갤럽이 15세 이상 1,728명을 대상으로 한국인이  좋아하는 음식 톱 5를 발표한 것을 보면  1위는 된장찌개,  2위는 김치찌개,  3위는 김치,  4위는 불고기,  5위는 비빔밥의 순으로 나타났다.  된장이 이처럼 사랑 받는 이유는 한국인 고유의 입맛에 잘 맞고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건강 기능효과까지  지녔다는 연구 결과가 꼬리를 잇고 있다. 신문에 난 칼럼을 보았다면서 어느 신부님께서 전화하셨다.  하체가 약해 다리가 후들거려 잘 걷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된장을 자주 드시면 하체에 힘이 올 것이라고 알려 드렸더니,  그동안 된장 섭취에 소홀했다면서 자주 먹겠다고 하신다.  하체가 약하다면 신장계통의 허약으로 볼 수 있는데 된장이  신장을 강화하고 하체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