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부터 사교육 굴레]
교육 전문가들 부작용 경고
“놀이 대신 암기 - 문제풀이 집중… 잦은 분노 등 정서불안 불러”
경기 하남시에 사는 직장인 정모 씨(40)는 유아 영어학원(영어유치원)에 다니는 아들(5)을
일반 유치원으로 옮길지를 두고 몇 주째 남편과 고민 중이다. 올 들어 숙제가 부쩍
늘고 아들이 짜증을 내며 등원을 거부하는 일이 잦아졌기 때문이다. 정 씨는
“한글도 못 뗀 아이한테 못할 짓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내년이면
과제가 더 많아진다는데 아이가 공부에 흥미를
잃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자녀를 영어유치원에 보내는 부모들의 첫 마음은 비슷하다. 조금이라도 어릴 때
영어를 접해 부모 세대와 달리 영어를 편히 배우고 자연스럽게
구사하길 바라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영유 성공담’에 가려져 아이들이 잃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천근아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는 “정서적 안정감이 중요한 유아기에 주입식
교육을 하게 되면 커서도 감정 조절이나 스트레스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며 “뇌 발달의 균형이 무너져 조그마한 좌절도
견디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
첫 학습 경험이 짜인 계획에 따라 시키는 대로 끌려 다니는 형태가 되면 자기주도식 학습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길영 한국외국어대 영어교육과 교수는
“언어는 흥미가 중요하다”며 “초등학교 입학 후 영어를
시작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출처:동아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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