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억 땅에 세한도까지… 代를 이은 기증
아무 조건없이 내놓다… 개성 갑부집안의 '노블레스 오블리주'
국보 제180호 '세한도'.
집 한 채를 중심으로 좌우에 소나무와 잣나무가 대칭을 이룬 간결한 그림이지만,
유배의 시련을 이겨내려는 추사 김정희의 곧은 정신이 서려 있다. 종이에 수묵, 23.7×109㎝. /국립중앙박물관
추사(秋史) 김정희(1786~1856)의 최고 걸작인 국보 제180호 '세한도(歲寒圖)'가
국민의 품으로 왔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미술품 소장가 손창근(91)씨가 대를 이어
소중히 간직해온 '세한도'를 아무 조건 없이 기증하겠다는 뜻을 전해왔다"고
19일 밝혔다. 배기동 관장은 "손 선생이 컬렉션 304점을 지난 2018년 전부
기증하면서 마지막까지 고심하다가 '세한도' 한 점만은 아직 안 되겠다 했던
건데지난 늦봄 아주 큰 결심을 해주셨다"며 "평생 자식보다
더 귀하게 아낀 작품"이라고 했다.
국보 중의 국보라 할 '세한도'는 1844년 58세의 추사가 유배지
제주도에서 그린 그림이다.
귀양살이하는 자신을 잊지 않고 연경(燕京·지금의 베이징)에서 귀한 책들을
구해다 준 제자이상적에게 답례로 '날이 추워진(歲寒) 뒤에야 소나무 잣나무가
늦도록 지지 않는다는 것을 안다'는 글과 함께 그려 보냈다. 작품은 그해 말부터
이듬해 초까지 이상적을 따라 중국을 여행했고, 1943년엔 일본인 주인을 따라
바다를 건너가기도 했다. 1944년 컬렉터 손재형의 노력 끝에 극적으로 고향에
돌아왔으나 이후에도 주인은 계속 바뀌었다. 결국 개성 갑부였던 실업가
손세기(1903~1983)가 수집했고, 아들 손창근씨가 대를 이어 소장해오다
2011년 국립중앙박물관에 기탁한 바 있다.
손창근씨는 2018년 기증식에서 "죽을 때 가져갈 수도 없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박물관에 맡기기로 했다"고 말했다. "귀중한 국보급 유물을 저 대신
길이길이 잘 보관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저는 그것으로 만족하고 감사하다"며
기증 의사를 먼저 밝혀왔다고 한다. 당시 손씨가 기증품에서 딱 하나 제외했던
게 바로 '세한도'. 이원복 전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실장은 "손 선생이 '아무래도
섭섭하고 허전해서 안 될 거 같다' 하며 뺐지만, 애초 박물관에 기탁할 때부터
결국 다 기증하고 떠나겠다는 마음이었던 것 같다"고 했다.
(조선일보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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