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家에서 말하는 健康 10訓
◆첫째: 소육다채(小肉多菜)
육식을 적게 하고
채소를 많이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불교에서는
육식을 금기하고 있지만,
재가의
불교신자들은 가능한 한 육식을 피하고,
먹는다 하더라도
적게 먹을 것을 권장하고 있다.
채소를 많이 먹어서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을 공급할 것을 권하고 있다.
◆ 둘째: 소식다작(小食多嚼)
가능한 적게 먹고
잘 씹어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장수의 비결이 바로 적게 먹는 소식이다.
주역에서도
'복육분천수'라 하여
자기 식량의 6할만 먹으면
하늘이 준 수명까지 살 수 있다고 했다.
이와 같이 적게 먹되,
그것도 소박하게
고기없이 식사하라고 권하고 있다.
적게 먹으면 정신이 맑아지고
성인병도 예방 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의학의 지론이다.
◆ 셋째: 소염다혜(小鹽多醯)
염분을 적게 먹고
식초는 많이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소금은
만병에 해롭다는 현대 의학적 해석으로
염분의 섭취를 줄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염분을 적게 쓰고도 먹을 수 있게 하려면
식초를 조금 섞어 주면
염분이 적어도 간이 맞는다는 말이다.
◆ 넷째: 소의다욕(小衣多浴)
옷은 가능한 한 적게 입고
목욕은 자주 하라는 말이다.
옷을 많이 입으면
질병을
방어하는 면역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한 한 적게 입되,
가능하면
목욕은 자주 하여 혈액순환을 촉진할 것을
권장 하는 건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다.
◆ 다섯째: 소번다면(小煩多眠)
근심은 적게 하고 잠은 푹 자라는 말이다.
사람이
살아가자면 좋은 일도 많겠지만,
어려운 일도 있기 마련이다.
근심, 걱정, 불안, 초조 등의
스트레스를 빨리 풀지 않으면
그것이
병을 만들기 때문에
가능한 한
근심을
빨리 잊어 버려야 한다는 충고이다.
그 대신
피로를 회복하는 데는 잠 이상 없다는 사실이다.
◆ 여섯째: 소욕다시(小慾多施)
욕심을 적게 하고
남에게 많이 베풀라는 말이다.
욕심은 끝이 없다.
욕심을 가지면 가질수록
근심과 불안이 따라 다니기 마련이다.
그래서
건강 장수의 비결로
마음을 비우라고 하지 않던가?
세상에 태어날 때
빈손으로 왔다가
어차피 빈손으로 갈 운명인데,
먹고 살 만큼만
가지면 될 것이 아니겠는가?
부처님의 자비가 그렇고,
예수님의 사랑이 그렇다.
무조건 남에게 베풀면
그것이
하늘에 닿아
복록수를 준다는 이야기이다.
◆ 일곱째: 소당다과(所糖多果)
설탕은 적게 먹고
과일은 많이 먹어야 좋다는 말이다.
설탕은
비만 등 만병의
근원이기 때문에 설탕을 적게 먹되,
과실을 많이 먹음으로써
우리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를
충분히 공급하라는 이야기이다.
◆ 여덟째: 소차다보(小車多步)
가능하면
차를 적게 타고 많이 걸으라는 말이다.
운동이 따로 있나,
걸으면 운동이지.
결국
차를 적게 타고
많이 움직이라는 말로서
유산소 운동 걷기운동을 권장하고 있다.
◆ 아홉째: 소언다행(小言多行)
가능하면 말은 적게 하고
행동으로 실행을 많이 하라는 말이다.
우리 속담에
침묵은 금이라고 했다.
말이 많이면 실수하기 쉽고,
사람이 가볍다는 인상을 준다.
그 대신 말보다는
실천에 중점을 두고 일상생활을 하면
실수가 적고
남으로부터 인정을 받게 된다는 말이다.
◆ 열째: 소분다소(小憤多笑)
화는 적게 내고 많이 웃으라는 말이다.
화를내면
남에게도 피해를 주겠지만
자신의 건강을
해친다는 경고로 받아 들여야 한다.
대신
많이 웃으면 건강에도 좋고
가정도 화목하며 직장도 밝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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