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2 4

"쓰나미 밀려오는 줄"…포르투갈 해변에 뜬 진귀한 구름

남부 유럽이 연일 섭씨 40도가 넘는 폭염에 시달리는 가운데 포르투갈에서는 좀처럼 보기 힘든 진귀한 기상 현상이 나타났다. 1일 AP통신과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포르투갈 북부와 중부 해안 일부 지역에서 거대한 두루마리처럼 보이는 ‘롤 구름(Roll Cloud)’이 펼쳐졌다. 소셜미디어(SNS)에는 당시 해변의 모습이 담긴 영상이 퍼졌다. 엄청난 구름 덩어리가 바다에서 해변 쪽으로 밀려오자 주말을 맞아 해변을 찾은 해수욕객들이 순간 쓰나미로 착각해 당황하는 모습이다. 한 엑스(X·옛 트위터) 이용자는 당시 촬영한 사진을 공유하며 “이 구름을 본 건 정말 믿기 어려웠다. 영화 속 쓰나미처럼 느껴졌다”고 적었다. 이 구름은 영어권에서는 롤 구름이라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두루..

●헤밍웨이(Hemingway)의 법칙

미국 현대 문학의 개척자라 불리는 헤밍웨이는 1899년7월21일 미국 시카코 오크파크에서 출생하였고 1954년 노벨문학상을 받았다.1961년7월3일 63세로 사망했다.그가 남긴 작품에는 베스트셀러(best seller)로 손꼽혔던 작품들!°무기여 잘있거라.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나.°노인과 바다 등을 남기고,말년의 헤밍웨이는 심한 우울증, 알콜중독 등으로 견디다못해 결국 어느날 새벽 지하 방으로 내려가서 장총으로 자살하였다.헤밍웨이의 법칙이란 어떤 것인까?어느 대학의 심리학 시간이였다.교수(敎授)는 학생들에게 풍선에 자기 이름을 써넣고 바람을 빵빵하게 채워 모두 천장으로 날려 보내라고 했다. 한참 지난 다음 교수는 자기 이름이 든 풍선을 찾아보라고 했다.정해진 시간은 5분 이었다.학생들은 자신의 풍선..

좋은 글 2025.07.02

💞 아 내

‘아내’를 국어사전에서는 혼인하여"남자의 짝이 된 여자"라고 정의합니다.‘아내'란 참으로 고귀하고, 소중하며,가장 아름다운 이름입니다.'아내'라는 이름은 생각할수록소중한 사람이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얼핏 보기에 내 짧은 식견으로는‘행복한 아내가 행복한 인생을 이룬다.’의정도의 뜻으로만 해석하게 되는데즉 ‘아내가 행복해야만 인생이행복하다’라는 뜻입니다.맞습니다.!아내가 행복해야 삶이 행복하고남편이 편한 것입니다.남편의 운명은 아내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특히 나이 들어가면서 이러한 현실은 두드러집니다.오죽해야, 7, 80대를 넘겨 해로하면서 아내가 해주는밥을 먹을 수 있다면 최고의 행복이란말이 있겠습니까?한편 ‘칸트’는 ‘남편 된 사람은 아내의 행복이자신의 전부라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라고말했습니다.또 베..

좋은 글 2025.07.02

🍒 내 인생(人生) 내가 스스로 찾아서 살자!!

여든 줄 人生은 백전노장(百戰老將). 산전수전(山戰水戰) 다 겪고 이제는 황혼(黃昏)을 맞았다. 깃발 펄럭이던 청춘(靑春)은 추억(追憶). 가슴에는 회한(悔恨)과 아픔만 남았다. 아무리 老年의 즐거움과 영유(餘裕) 강조(强調)해도 우리들 가슴에는 어쩔 수 없이 낙조(落照)의 쓸쓸함이 깃들어 있다. 더구나 自然스런 노화현상(老化現像)으로 身體의 어느 部分 또는 모두가 옛날 같지가 않다. 三三五五 허물없이 모인 자리에선 話題가 健康이다. 나의 靑春만은 永遠하리라 믿었는데 어느새 고개 숙인 男子의 隊列에 끼이게 된다. 老年은 쾌락(快樂)(貪慾)으로부터 버림받은 것이 아니라 오히려 악덕(惡德)의 근원(根源)인 그로부터 해방(解放)되는 것이다. 이것은 古代 로마의 大哲學者 키케로가 죽기 전에 쓴 '노년에 대..

좋은 글 2025.0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