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리학자 케이치프 노이드의 말에 의하면 인간에게는 6가지 감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감옥에 한 번 들어가면 나오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1. 첫째 감옥은 自己陶醉(자기도취)의 감옥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주변의 공주병, 왕자 병에 걸리신 분을 한번 생각해 보세요.
정말 못 말리겠지요?
2. 둘째 감옥은 批判(비판)의 감옥입니다.
이 감옥에 들어간 사람은 항상 다른 사람의 단점만 보고, 비판하기를
좋아합니다. 그러다 보니 친구가 없습니다.
3. 셋째 감옥은 絶望(절망)의 감옥입니다.
이상하게도 이 감옥에는 들어가지 않을 것 같은 데도 의외로 들어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즉, 이들은 항상 세상을 부정적으로만 보고
불평하며 절망합니다.
4. 넷째 감옥은 過去志向(과거지향)의 감옥입니다.
옛날이 좋았다고 하면서 현재를 낭비합니다. 사실, 생각해보면
현재가 더 좋은데 말이지요. 이렇게 과거에만 연연하다
보니 현재를 제대로 발전시킬 수가 없지요.
5. 다섯째 감옥은 羨望(선망)의 감옥입니다.
'남의 떡이 더 커 보인다.’ 라는 속담도 있지요.
이 속담이 꼭 들어맞는 감옥입니다.
즉, 내 떡의 소중함을 모르고, 남의 떡만 크게 봅니다.
6. 여섯째 감옥은 嫉妬(질투)의 감옥입니다.
남이 잘되는 것을 보면, 괜히 배가 아프고 자꾸 헐뜯고 싶어집니다.
사람은 이 6가지 감옥에서 탈출하지 않으면 결코
행복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스스로의 정신과 육체를 다스릴 수 있을 때, 이러한 감옥에서
탈출할 수가 있습니다.
(모셔온 글)
'좋은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살면서 가장 행복한 사람은 (0) | 2022.09.07 |
|---|---|
| 지혜(智慧)와 유머(Humor) (0) | 2022.09.06 |
| 망각하면 안 될 세 문장 /이관순 (0) | 2022.09.05 |
| 양녕대군과 정향 (0) | 2022.09.04 |
| 인생이라는 길 /이정하 (0) | 2022.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