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늦게 조선시대 걸작으로 드러나
조선 15세기 산수화 ‘방곽희추경산수도(倣郭煕秋景山水圖)’. 세로 108.1㎝,
가로 86.2㎝. /후쿠오카시미술관
조선 전기 회화의 금자탑이라 불리는 안견의 ‘몽유도원도’(1447년)에 필적할 만한
15세기 걸작 산수화가 일본에서 공개됐다.
일본 후쿠오카시미술관에서 지난 13일 개막해 10월 22일까지 열리는 ‘조선 왕조의
회화-산수·인물·화조’ 특별전에서다.
미술관은 “최근 연구가 진전돼 지금까지 중국 회화로 인식됐던 회화 중에 조선 왕조 회화가
다수 포함돼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면서 “새로 발견된 작품을 포함해서 조선 왕조 회화
44점을 산수도, 인물도, 화조도로 나누어 장르별로 소개한다”고 밝혔다.
장진성 서울대 고고미술사학과 교수(회화사)는 “일본인 개인 소장자는 명나라 그림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타쿠라 마사키 도쿄대 교수가 조선 15세기 회화라고 밝혔고, 작품을 실견한 한국
연구자들도 수긍하고 있다”면서 “한국 회화사를 다시 쓸 중요한 발견”이라고 말했다.
이 그림은 2016년 일본 나라 야마토분카칸(大和文華館) 전시에 나온 적이 있지만,
워낙 작은 전시라 주목받지 못했다가 이번 전시를 통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장 교수는 “우리가 알고 있는 조선 전기 회화의 상식을 뒤엎어버리는 그림”이라면서 “조선 전기
산수화에 새로운 영역이 있었다는 걸 알려주는 그림”이라고 했다. “국내에 남아 있는 16세기
산수화는 한쪽으로 구도가 치우친 ‘편파 구도’ 양식인데, 이 그림은 중앙 집중형으로 한가운데
산이 꽉 차 있는 곽희의 정통 산수화풍”이라는 것이다.
(출처: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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